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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테스트 원리 (결완초집 살정오)

결함 존재 증명 결함이 없다는 것을 증명할 수는 없음
완벽 테스팅은 불가능 완벽하게 테스팅하려는 시도는 불필요한 시간과 자원낭비
초기 집중 개발 초기 체계적인 분석 및 설계가 수행되지 못하면 그 결과가 프로젝트 후반에 영향을 미치게 되어 비용이 커지게 된다는 요르돈의 법칙 적용
결함 집중 - 소프트웨어 테스트에서 오류의 80%는 전체 모듈의 20% 내에서 발견
- 파레토 법칙 적용
살충제 패러독스 동일한 테스트 케이스에 의한 반복적 테스트는 새로운 버그를 찾지 못함
정황 의존성 - 소프트웨어의 성격에 맞게 테스트 실시
- 정황과 비즈니스 도메인에 따라 다르게 수행
오류-부재의 궤변 요구사항을 충족시켜주지 못한다면, 결함이 없다고 해도 품질이 높다고 볼 수 없음

 

 

화이트박스 테스트 (구결조 조변다 기제데)

- 코드 분석과 프로그램 구조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모듈 내부를 테스트하는 방법

구문 / 문장 커버리지
(Statement Coverage)
모든 명령문을 적어도 한 번 수행하는 커버리지
결정 / 선택 커버리지
(Decision Coverage)
분기 커버리지
(Branch Coverage)
전체 조건식적어도 한 번은 참과 거짓의 결과를 수행
(구문 커버리지를 포함)
조건 커버리지
(Condition Coverage)
개별 조건식적어도 한 번은 참과 거짓의 결과를 수행
조건 / 결정 커버리지
(Condition / Decision Coverage)
전체 조건식뿐만 아니라 개별 조건식도 참 한 번, 거짓 한 번 결과가 되도록 수행
변경 조건 / 결정 커버리지
(Modified Condition / Decision Coverage)
개별 조건식이 다른 개별 조건식에 영향을 받지 않고 전체 조건식에 독립적으로 영향을 주도록 함으로써 조건 / 결정 커버리지를 향상시킨 커버리지
다중 조건 커버리지
(Multiple Condition Coverage)
모든 개별 조건식의 모든 가능한 조합을 100%로 보장
기본 경로 커버리지 
(Base Path Coverage)
수행 가능한 모든 경로를 테스트
제어 흐름 테스트
(Control Flow Testing)
프로그램 제어 구조를 그래프 형태로 나타내어 내부 로직을 테스트
데이터 흐름 테스트
(Data Flow Testing)
제어 흐름 그래프에 데이터 사용현황을 추가한 그래프를 통해 테스트

 

블랙박스 테스트 (동경결상 유분페원비)

: 프로그램 외부 사용자의 요구사항 명세를 보면서 수행하는 테스트

(내부 구조나 작동 원리를 알지 못해도 가능)

동등분할 / 동치 분할 / 균등 분할 / 동치 클래스 분해 테스트
(Equivalence Partitioning Testing)
- 입력 데이터의 영역을 유사한 도메인 별로 유횻값/무횻값을 그룹핑하여 대푯값 테스트 케이스를 도출하여 테스트

ex) 수우미양가
경계값 분석 / 한계값 테스트
(Boundary Value Analysis Testing)
- 최솟값 바로 위, 최대치 바로 아래 등 입력값의 극한 한계를 테스트

ex) 0<=x<-10 이면 -1, 0, 10, 11 검사
결정 테이블 테스트
(Decision Table Testing)
 
상테 전이 테스트
(State Transition Testing)
 
유스케이스 테스트
(Use Case Testing)
 
분류 트리 테스트
(Classification Tress Method Testing)
SW의 일부 또는 전체를 트리 구조로 분석 및 표현하여 테스트 케이스를 설계하여 테스트하는 기법
페어와이즈 테스트
(Pairwise Testing)
- 테스트 데이터 값들 간에 최소한 한 번씩을 조합하는 방식
- 적은 양의 테스트 세트를 구성하기 위한 테스트 기법
원인-결과 그래프 테스트
(Cause-Effect Graph Testing)
- 그래프를 활용해 입력 데이터 간의 관계 및 출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효용성이 높은 테스트 케이스를 선정
비교 테스트
(Comparison Testing)
 

 

 

테스트 목적에 따른 분류 (회안성 구회병)

회복 테스트 

: 시스템에 고의로 실패를 유도하고, 시스템의 정상적 복귀 여부를 테스트하는 기법

안전 테스트

성능 테스트

부하 테스트 : 시스템의 사용량을 계속 증가시키면서 시스템의 임계점을 찾는 테스트, 병목현상 제거하는 과정을 반복

강도 테스트 : 시스템 처리 능력 이상의 부하, 즉 임계점 이상의 부하를 가하여 비정상적인 상황에서의 처리를 테스트

스파이크 테스트 :  짧은 시간에 사용자가 몰릴 때 시스템의 반응 측정 테스트

구조 테스트 / 회귀 테스트 / 병행 테스트

 

 

테스트 종류에 따른 분류 (명구경)

명세 기반 테스트
(블랙박스 테스트)
프로그램의 요구사항 명세서를 기반으로 테스트 케이스를 선정하여 테스트하는 기법
구조 기반 테스트
(화이트박스 테스트)
소프트웨어 내부 논리 흐름에 따라 테스트 케이스를 작성하고 확인하는 테스트 기법
경험 기반 테스트
(블랙박스 테스트)
테스터의 경험을 토대로 한, 직관과 기술 능력을 기반으로 수행하는 테스트 기법

 

 

 

테스트 오라클 (참샘휴일)

: 테스트의 결과가 참인지 거짓인지를 판단하기 위해서 사전에 정의된 참값을 입력하여 비교하는 기법

참 오라클 모든 입력값에 대해 기대하는 결과를 생성함으로써 발생된 오류를 모두 검출할 수 있는 오라클
샘플링 오라클 특정한 몇 개의 입력값에 대해서만 기대하는 결과를 제공해 주는 오라클
휴리스틱 오라클 셈플링 오라클을 개선한 오라클로,
특정 입력 값에 대해 올바른 결과를 제공하고, 나머지 값들에 대해서는 휴리스틱(추정)으로 처리하는 오라클
일관성 검사 오라클 애플리케이션 변경이 있을 때, 수행 전과 후의 결괏값이 동일한지 확인하는 오라클

 

 

 

테스트 레벨 종류

단위 테스트 사용자 요구사항에 대한 단위 모듈, 서브루틴 등을 테스트하는 단계
통합 테스트 단위 테스트를 통과한 모듈 사이의 인터페이스, 통합된 컴포넌트 간의 상호 작용을 검증하는 테스트
시스템 테스트 통합된 단위 시스템의 기능이 시스템에서 정상적으로 수행되는지를 검증하는 테스트
기능 / 비기능 요구사항 테스트 기법이 있다.
인수 테스트 계약상의 요구사항이 만족하였는지 확인 하기 위한 테스트
알파 테스트 선택된 사용자가 개발자 환경에서 통제된 상태로 개발자와 함께 수행하는 인수 테스트
베타 테스트 실제 환경에서 일정 수익 사용자에게 대상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게 하고 피드백을 받는 인수 테스트
회귀 테스트 오류를 제거하거나 수정한 시스템에서 오류 제거와 수정 때문에 새로이 유입된 오류가 없는지 확인하는 반복 테스트
상태 전이 테스트 테스트 대상이 되는 시스템이나 객체의 상태를 구분하고, 이벤트에 의해 어느 한 상태에서 다른 상태로 전이되는 경우의 수를 수행하는 테스트

 

 

 

프로그램 실행 여부에 따른 테스트의 분류

정적 테스트 - 테스트 대상을 실행하지 않고 구조를 분석하여 논리성을 검증
- 리뷰, 정적 분석
동적 테스트 - 소프트웨어를 실행하는 방식으로 테스트를 수행하여 결함을 검출
- 화이트박스 테스트, 블랙박스 테스트, 경험 기반 테스트

- 워크 스루 : 정적 테스트 기법 중 하나로 검토 자료를 회의 전에 배포해서 사전 검토한 후 짧은 시간 동안 회의를 진행하는 형태

 

 

 

소프트웨어 테스트 산출물

테스트 슈트 - Test Case를 실행환경에 따라 구분해 놓은 Test Case의 집합
- 시나리오가 포함되지 않은 단순한 테스트 케이스들의 모음
테스트 시나리오 - 애플리케이션의 테스트 되어야 할 기능 및 특징, 테스트가 필요한 상황을 작성한 문서
- 하나의 단일 테스트 시나리오가 하나 또는 여러 개의 테스트 케이스들을 포함 가능
- 테스트 시나리오가 테스트 케이스와 일 대 다의 관계를 가짐
테스트 스크립트 - 테스트 케이스의 실행 순서를 작성한 문서
- 테스트 스텁, 테스트 절차서라고도 함
테스트 케이스 - 테스트를 위한 설계 산출물
- 응용 소프트웨어가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준수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설계된 입력값, 실행조건, 기대결과로 구성된 테스트 항목의 명세서

 

 

 

테스트 자동화 도구 (정실성통)

정적 분석 도구 - 만들어진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지 않고 분석하는 도구
- 소스 코드에 대한 코딩 표준, 코딩 스타일, 코드 복잡도 및 낮은 결함을 발견하기 위해 사용하는 도구
테스트 실행 도구 - 테스트를 위해 작성된 스크립트를 실행하고, 작성된 스크립트는 각 스크립트마다 특정 데이터와 테스트 수행방법을 포함

1) 데이터 주도 접근 방식 : 다양한 테스트 데이터를 이용하여 동일한 테스트 케이스를 반복해서 실행 가능,
                                       스크립트에 테스트 데이터만 추가하면 쉽게 테스트 수행

2) 키워드 주도 접근 방식 : 키워드를 이용해 테스트 수행 동작 정의 가능,
                                        테스트 대상 애플리케이션의 특성에 맞추어 키워드에 대해 테일러링 수행 가능
성능 테스트 도구 - 성능 목표를 달성하였는지를 확인하는 도구
테스트 통제 도구 - 테스트 관리 도구, 형상 관리 도구, 결함 추적/관리 도구
- 조직의 요구사항에 최적화된 형태의 정보를 생성, 관리하기 위해 다른 도구들과 연계 사용 가능

 

 

상향식 테스트

: 최하위 모듈부터 점진적으로 상위 모듈과 함께 테스트

- 테스트 드라이버 필요

 

하향식 테스트

: 최상위 모듈부터 하위 모듈들을 통합하면서 테스트

- 테스트 스텁 필요

 

빅뱅 테스트

: 모든 모듈을 동시에 통합 후 테스트 수행

- 둘다 필요 없음

- 단시간 테스트 가능, 작은 시스템에 유리

 

샌드위치 테스트

: 상위는 하향식 + 하위는 상향식

- 둘다 필요

- 병렬 테스트 가능, 시간 절약 가능

 

 

- 객체 지향 프로그램에서는 컴포넌트 텍스트 수행 시 테스트 되는 매서드가 다른 클래스의 객체에 의존한다.

이런 경우 매서드를 고립화하여 테스트하는 것이 불가능하므로 독립적인 컴포넌트 테스트를 위해서는 스텁의 객체 지향 버전인 목 객체가 필요하다.

 

 

목 객체 유형 (더스드 스가)

더미 객체 - 테스트할 때 객체만 필요하고 해당 객체의 기능까지는 필요하지 않은 경우 사용
- 더미 객체의 매서드가 호출되면 정상 동작은 수행하지 않고 예외 수행
테스트 스텁 - 제어 모듈이 호출하는 타 모듈의 기능을 단순히 수행하는 도구
- 더미 객체에의 단순 기능에 특정 상태를 가정해서 특정한 값을 리턴하거나 특정 메시지 출력
테스트 드라이버 - 테스트 대상 하위 모듈을 호출하고, 파라미터를 전달하고, 모듈 테스트 수행 후의 결과를 도출
테스트 스파이 - 주로 테스트 대상 클래스와 협력하는 클래스
가짜 객체 - 실제 협력 클래스의 기능을 대체해야 할 경우에 사용
- 실제 협력 클래스의 기능 중 전체나 일부를 훨씬 단순하게 구현

 

 

애플리케이션 성능 측정 지표 (처응경자)

처리 - 애플리케이션이 주어진 시간에 처리할 수 있는 트랜잭션의 수
- 웹 앱 = 시간당 페이지 수로 표현
응답 시간 - 사용자 입력이 끝난 후, 애플리케이션의 응답 출력이 개시될 때까지의 시간
경과 시간 - 사용자가 요구를 입력한 시점부터 트랜잭션을 처리 후 그 결과의 출력이 완료할 때까지 걸리는 시간
자원 사용률 - 애플리케이션이 트랜잭션을 처리하는 동안 사용하는 CPU 사용량, 매모리 사용량, 네트워크 사용량

 

 

리팩토링(Refactoring)

: 유지보수 생산성 향상을 목적으로 기능을 변경하지 않고, 복잡한 소스 코드를 수정, 보완하여 가용성 및 가독성을 높이는 기법

 

리팩토링 목적

유지보수성 향상 복잡한 코드의 단순화, 소스의 가독성 향상
유연한 시스템 소프트웨어 요구사항 변경에 유연한 대응
생산성 향상 정제 및 최적화된 소스의 재사용
품질향상 소프트웨어 오류발견이 용이하여 품질 향상

 

 

애플리케이션 성능 분석 도구

1) 성능 테스트 도구

: 애플리케이션 부하나 스트레스를 적용해 애플리케이션의 성능 측정 좌표를 점검하는 도구

ex) JMeter, LoadUI, OpenSTA

 

2) 시스템 모니터링 도구

: 애플리케이션이 실행되었을 때 시스템 자원 사용량을 확인하고, 분석이 가능한 도구

ex) Scouter, Zabbix

 

 

인스펙션

: 소프트웨어 요구, 설계, 원시 코드 등의 저작자 외의 다른 전문가 또는 팀이 검사하여 문제를 식별하고 문제에 대한 올바른 해결을 찾아내는 형식적인 검토 기법

 

 

 

테스트 케이스 작성 절차

: 테스트 계획 검토 및 자료 확보 -> 위험 평가 및 우선순위 결정 -> 테스트 요구사항 정의 -> 테스트 구조 설계 및 테스트 방법 결정 -> 테스

트 케이스 정의 -> 테스트 케이스 타당성 확인 및 유지보수

 

 

 

클린 코드 작성 원칙 (가단의 중추)

가독성 / 단순성 / 의존성 최소 / 중복성 제거 / 추상화

 

 

~ 해당 포스팅은 업데이트 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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